학회장 인사말

Korean Agricultural Economics Association

안녕하십니까?
한국농업경제학회 제42대 학회장 임정빈입니다.

1957년 창립 이래 64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우리 농업경제학회는 그동안 농업·농촌 관련 제반 문제에 대한 학술적 논의의 장을 제공해왔습니다. 앞으로도 농업 및 식품, 환경 및 자원 경제 이론과 정책에 관한 학술연구 발표와 국제교류, 농정 평가와 정책 제안 등을 통해 한국 농업과 농촌발전에 우리 학회가 중추적 역할을 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농업과 농촌은 많은 어려움 속에 여러 가지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언택트(untact)로 대변되는 비대면 경제구조와 저밀도 생활방식이 확산되고,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경제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적인 기후변화와 탄소중림경제사회로의 전환 등 다양한 사회적 변화는 우리 농업과 농촌에 위기인 동시에 기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가치 추구에 따라 인구 과소화로 어려움을 겪었던 농촌지역에는 거주 수요증가가 기대되고, 식량안보에 대한 전 세계적 관심 증가로 농업과 먹거리의 중요성이 새롭게 강조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탄소중립 경제사회의 전환과정에서 나타날 농업과 농촌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기회요인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야 나가야 할 때입니다. 이러한 상황에 지혜롭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우리 학회의 선도적 노력과 역할이 어느 때 보다 중요합니다. 이를 계기로 우리 농업경제학계의 교육과 학문이 한단계 더 성장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끝으로, 코로나19 패더믹 상황이 하루 빨리 종식되기를 바라며, 앞으로 있을 다양한 학술적 논의의 장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임정빈 회장
한국농업경제학회 회장 임정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