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장 인사말

Korean Agricultural Economics Association

안녕하십니까?
한국농업경제학회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농업경제학회는 농업·농촌의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농업 및 응용경제학 분야 연구자와 전문가들이 국내외 농식품산업과 농촌 및 농민 관련 다양한 주제를 논의하는 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농업경제학회는 1957년 창립한 이래 농업생산에서부터 농식품의 가공, 유통, 소비에 이르는 농식품산업 가치사슬의 전과정과 정책, 통상, 자원, 환경, 농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등 관련 분야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농업경제학의 발전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약 400여 명의 개인 회원과 60여 기관 회원으로 구성된 한국농업경제학회는 학술지 발행, 학술대회 개최, 국제교류, 연구기관 및 관련 학회와의 교류를 통해 농업 및 응용경제학 분야 이론, 농촌 및 농식품산업 발전과 정책 등에 관한 학술연구 성과 공유와 정책 제안으로 한국 농촌 그리고 농식품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농업 농촌은 기후변화, 인구구조 변화, 4차 산업혁명, 도농간 및 농농간 격차 확대, 글로벌 통상 환경의 급변과 식량위기 등의 대내외 여건 변화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는 이러한 여건 변화가 가져오는 다양한 위기 및 기회 요인인 농가 경영위험 증가, 농촌의 과소화와 고령화, 빅데이터와 정밀농업 등 첨단융복합 기술의 등장, 환경 문제에 따른 갈등과 농촌공간재정비 등의 문제 대응을 위한 지혜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농업경제학회는 우리 농촌과 농식품산업이 직면한 다양한 문제에 대한 이해와 해법을 제시하기 위해 회원님들과 함께 노력하고자 합니다. 그 동안 여러 회원님들과 전임 회장단 및 임원진의 학회 발전을 위한 노력에 존경과 감사를 표하며,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그리고 아낌없는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한국농업경제학회 모든 회원님과 우리 학회를 찾아주신 여러분 모두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동환 회장
한국농업경제학회 회장 안동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