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고요령

Korean Agricultural Economics Association

한국농업경제학회 『農業經濟硏究』 원고제출 및 작성요령

『농업경제연구』 투고 논문은 다음의 논문 제출요령과 원고 작성요령을 준수해야 한다.
1. 논문의 제출요령
1) 투고 논문은 타 학술지에 게재되었거나, 투고일 현재 타 학술지에 게재 신청 중이 아닌 창의성 있는 논문에 한정한다.
2) 논문을 투고할 때는 본지의 발표 및 논문집 발간 일정 (3월 31일, 6월 30일, 9월 30일, 12월 31일, 단, 영문 논문집은 9월 30일)을 참고하여 본인이 필요한 시기를 결정하여 제출한다.
3) 농업경제학회 회원의 경우, 논문 투고시 투고료(30,000원)와 논문 게재 확정시 논문게재료 및 별쇄본비를 납부해야 한다. 비회원의 경우, 당해연도 회비를 납부해야 정식 회원자격으로 논문을 투고할 수 있다. 계좌 번호는 다음과 같다. 농협 031-17-002688 (예금주: 한국농업경제학회)
4) 논문 제출시 저자성명, 논문제목(한글, 영문), 논문형태(연구논문, 조사정책논문), 소속기관 및 주소와 전화번호, 그리고 이메일 등을 기재한 투고신청서를 함께 제출한다.
2. 원고의 작성요령
1) 모든 논문은 한글(HWP)로 작성되어야 하며, 다음의 온라인 시스템을 이용하여 논문을 제출한다.
아울러, 논문 제출 여부를 한국농업경제학회 편집간사에게 e-mail로 공지한다.
◈ 온라인 논문투고 및 심사시스템(JAMS 2.0) 이용 방법
  • 한국농업경제학회 홈페이지의 발간물-농업경제연구-투고요령에서
    “온라인 논문 투고 및 심사시스템 이동” 바로가기 탭 이용 혹은“http://kjae.jams.or.kr” 홈페이지 이용
  • 해당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논문 투고
    - 단, 회원가입 후 학회간사 또는 편집간사에게 승인 요청
  • 심사시스템에 등록된 심사위원들이 논문심사
  • 게재여부 결정 후 학술지 게재
2) 논문의 분량은 다음 양식에 따라 A4 용지 15매 이내로 한다. 단, 15매를 초과하는 경우 투고자가 추가 게재료를 부담한다.
  • 글꼴: 신명조체
  • 글자크기: 11pt
  • 줄간격: 170% 또는 18.7pt
  • 용지종류: 폭 190mm 길이 260mm
  • 여백: 위 30mm 아래 30mm 왼쪽 26mm 오른쪽 26mm 머리말 12mm 꼬리말 0mm
3) 논문의 첫 페이지에는 국문과 영문의 논문 제목 및 저자명을 병기하고 영문초록 및 영문 Key Words를 작성한다. 필자에 대한 정보는 *, **, *** 등의 기호를 이용하여 각주에 표기한다.
4) 본문의 節의 구분은 節, 項, 目의 순으로 배열한다. 節은 ‘Ⅰ., Ⅱ., Ⅲ.,..’의 순으로, 項은 ‘1., 2., 3.,...’의 순으로, 目은 ‘1), 2), 3),..’의 순으로 번호를 매긴 후 제목을 표기한다.
5) 표와 그림은 '<표 1>, <표 2>.., <그림 1>, <그림 2> ...'의 양식으로 제목은 그 다음에 표기하되 중앙에 위치하도록 한다. 표와 그림은 모두 제목을 위에 붙이도록 한다.
6) 수식의 번호 매김은 장, 절의 구분 없이 수식의 좌측에 정렬하여 괄호 속의 일련번호로 표기한다.
7) 인용논문의 표기는 간단한 경우는 각주로 처리하지 않고 본문 중에서 직접 처리한다. 영문저자의 경우는 국문으로 번역치 않고 영문표기를 원칙으로 한다. 인용문헌이 논문이 아닌 저술일 경우는 인용부분의 페이지를 명기한다. 저자가 두 명 이상인 경우는 아래 예와 같이 표기한다. 또 두 개 이상의 서로 다른 저술을 인용할 때는 연도순으로 세미콜론을 사용하여 저술을 구분하며, 동일 저자의 여러개의 저술을 인용하였을 때는 인용할 때마다 각 저술의 연도를 명기하되 한 개의 저술만일 때는 맨 처음 인용할 때만 연도를 표시하고 그 다음 부터는 성명만 표시한다.

예: Brain and Tobin(1968a)와 김준보(1979: 291-297)에서 지적된..., ... (김준보‧반성환, 1977).

8) 본문과 각주에서 언급된 모든 문헌의 자세한 문헌정보는 논문말미의 『參考文獻』에서 밝힌다. 본문과 각주에서 언급되지 않는 참고문헌은 포함시키지 않는다.
9) 각 문헌은 한글문헌, 기타 동양문헌, 영어, 기타 서양문헌 순으로 배치하며, 배열의 순서는 동양문헌은 가나다 순으로, 서양문헌은 알파벳 순으로 한다. 같은 저자의 여러 문헌은 연도순으로 배치하며 같은 해에 발행된 문헌이 둘 이상일 경우에는 글에서 언급된 순서에 따라 발행연도 뒤에 a, b, c를 첨가하여 구분한다.
10) 각각의 문헌의 구체적인 표시는 아래에 제시된 형식에 따라 작성한다.
(1) 논문(학위논문 포함)이나 기사 등은 따옴표 “ ”로 표시하고, 저서 또는 역서(그리고 편저서, 학회지, 월간지, 주간지, 일간지 등)는 국문 또는 기타 동양 문헌의 경우 이중 꺽쇠『 』로, 영문의 경우 기호 없이 이탤릭체로 다음 예와 같이 표기한다.
(2) 저자 또는 역자가 3인 이상인 경우는 본문과 각주에서는 “누구 외(영문의 경우 et al.)”로 표시하지만, 참고문헌에서는 공동저자 모두의 이름을 적어준다. 단, 처음부터 책표지나 안장에 “누구 외” 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대로 표기한다.
(3) 영문문헌 저자의 이름 표기는 단독 또는 첫 번째 필자의 이름은 姓, 이름의 순으로 하고 두 번째 필자부터는 이름, 姓의 순으로 표기한다.
예1) 김준보(1979), 『한국경제와 자금구조』, 고려대학교 출판부.
예2) 반성환(1977), “농업노동생산성과 임금,” 『농업경제연구』, 19(1), 1-14.
예3) Alston, J.M.(1986), “An Analysis of Growth of U.S. Farmland Prices, 1962-82,” American Journal of Agricultural Economics, 68(1), 1-9.
예4) Brain, W.C., and J. Tobin(1968a), “Pitfalls in Financial Model Building,” American Economic Review, 58(2), 99-122.
예5) Keran, M.(1975), Monetary Policy and Business Cycle, the Univ. of Chicago Press.